본문 바로가기

요즘 이슈가 되는 의학정보

보톡스 내성 ? 내성이 생기면 어떻게 되는 거지?

올해 초였던 것 같다. 

정확한 날짜는 알아보면 나오겠지만 중요하지 않으니 생략~~~

뉴스에서 보톡스 시술의 문제로 내성이 생기는 것을 다루었다.

"보톡스를 많이 맞으면 내성이 생긴다"

기사의 내용은 이것이 다였다. 그래서 과용은 금물이다.



그런데 그 뉴스이후 환자들 중에 '보톡스 계속 맞아도 괜찮은 건가요?'라는 질문이 5~6차례 들었왔던 걸 보면 

보톡스 시술을 맞은 적이 있거나, 맞고 있거나, 맞을 려고 하는 의료인이 아닌 사람에게는 보톡스를 맞는 것이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다가 왔나 보다. 

그래서 오늘 여기에서 미리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결론적으로 정리 부터 하면, 보톡스에 대해서 내성이 생기게 되면 신체에 아주 큰 문제가 생기거나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보톡스 내성이 생기게 되면 보톡스 시술 효과가 떨어져 보톡스 시술 후 충분한 근육 마비 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혹은 근육 마비 효과가 빨리 풀려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는 점이다. 문제가 되는 항생제 내성 (항생제 내성은 문제가 크다.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세균에 감염이 되게 되면, 항생제에 의해서 균을 제거 할 수 가 없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워지게 된다. )같은 문제는 아니며, 미용적인 치료 방법 중의 하나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는 점으로 받아 들이면 좋겠다.

---물론 드물지만 심한 근육 경직의 치료 목적으로 보톡스를 맞는 경우에는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줄어들게 되므로, 환자입장에서 힘들수도 있다. ----





보톡스 내성은 왜 생기는 걸까?

보톡스 내성이 생기는 형태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가 있다.

첫째의 형태는 일차적 내성으로 보튤리늄 독소에 신체내에 항체가 원래 존재하는 상태이다.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이다.

둘째는 보튤리늄 독소에 노출 된 후에 신체면역 반응에 의해서  항체를 만들게 되어, 독소의 효과가 감소되는 경우로 이차적 내성이라고 부른다.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보톡스 내성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하게 된다,

2013년에 독일 연구자들에 의해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보톡스 치료를 받은 사람 200명당 1명에서 항체가 발생하였다고 하였다.

또 다른 논문에서는 반복되는 보톡스 치료가 면역 반응을 유도하고 치료에 대한 효과를 감소시키거나 치료에 대한 반응이 없도록 만들기도 한다라고 보고 하였다. 

보톡스 내성에 대해서 언급되어진 여러 논문을 종합해 보면 

1. 반복되는 치료가 보톡스 내성을 만들게 된다.

2. 보톡스 내성이 생기게 되면 효과가 감소하게 되며, 효과의 지속시간이 짧아 지게 된다. 

드물지만 보톡스 내성은  발생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정확히 얼마나 많은 지, 얼마나 많이 맞아야 생기는 지는 알 수 없다. 개인차가 많은 것으로 판단되고 있는 이유이다. 



메디코스 클리닉은 10년이상 보튤리늄 독소를 이용한 주름 치료를 받고 있는 많은 환자군들은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중 아직 뚜렷하게 내성으로 고민하거나 의심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아주 면밀히 따져 본다면 아주 드물게 이전 보다 효과가 떨어지는 것 같다거나 혹은 지속이 덜 되는 것 같다는 분들이 있는 데, 이런 경우 많은 수는 투여 방식의 변화나 투여량의 변화와 연관된 경우가 더 많았던 것 같다.

드물지만 한 경우에서 보톡스에 대해서 전혀 효과가 없었던 경우가 있었다. 이전에 보톡스 시술을 맞은 적인 없는 여성으로 얼굴의 주름 치료를 위해 치료를 받았으나, 효과가 없었고, 그래서 추가적인 3차례의 치료에도 전혀 효과가 보이지 않아 일차적 내성을 가진 경우로 판단하였었다.~~이런 경우 너무 너무 드물어 걱정한들 무엇하겠습니까......



보톡스를 이용한 치료는 미용 치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이며, 그 영역도 넓어져 가고 있다. 

사용범위가 넓어지고 사용 횟수가 증가 하게 되면 보톡스 내성에 대한 걱정도 같이 많아지겠지요.

하지만 보톡스가 가지는 미용성형 치료에서의 장점 (비용대비 효과, 운동성 주름에 대한 탁월한 우수성, 저렴한 가격, 낮은 수준의 부작용, 아주 짧은 회복기간등)이 크기 때문에 보톡스 내성 때문에 보톡스 치료를 받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단 적정한 간격을 잘 지키면서, 정품의 제품을 이용하여 치료를 받고, 좋은 의사에게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충분히 매우 좋은 치료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