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의학정보

주스(쥬스)는 좋은가 ? 나쁜가? - 1

주스는 좋은가? 나쁜가?  1

온전한 과일과 채소는 질환에 대한 억제효과를 가지지만, 주스에 대한 연구는 실망스럽다.

 

과일과 채소가 질병의 위험을 감소시켜 준다는 많은 보고들이 있지만, 주스에 대한 연구는 찾기가 힘들다.

한 연구에 의하면, 우리가 섭취하는 과일과 채소의 건강에 대한 유익한 효과는 섬유질보다는 항산화제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 논문이 사실이라면, 주스는 온전한 식품에 비교할 만한 좋은 건강상의 효과를 줄 것이다.

그러나 채소와 과일 주스가 암과 싸우는 데 도움을 준다는 증거는 약하며, 사람에 대한 연구 결과는 부족하고, 상반된 의견을 가진 논문도 많다.

그렇긴 하지만, 주스가 심장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사과와 석류 주스는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채소와 과일을-액상 형태이든지, 갈아놓은 형태로든지-섭취하는 것은 호모시스테인 레벨과 산화 스트레스르 낯추는 효과가 있으며, 이 두가지 수치는 모두 심장 건강과 연결되어져 있다.

알쯔하이며 질환에 대한 한 연구에서 일주일에 3회이상 주스를 마시는 사람에게서, 1회이하로 주스를 마시는 사람에 비해, 알쯔하이머 위험성이 감소하였다고 보고 하였다.

알쯔하이머 질환의 감소는 주스 속에 들어있는 고농도의 폴리페놀-식물에 있는 항산화 물질로 뇌세포를 보호하는 효과를 가진다고 믿어진다.- 때문일 것이다.

다양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과일과 채소 주스의 건강에 대한 효과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채소와 과일 주스가 암, 알쯔하이머 질환, 심장 질환등의 위험성을  감소시켜 준다는 것을 증명할  증거는 제한적이다.

 

과일과 채소는 온전하게 섭취했을 때 가장 좋다.

주스로 마시는 것이 과일과 채소를 온전하게 먹는 것보다 좋다는 주장들이 있다.

이러한 주장은, 섬유질을 제거함으로써 영양소의 흡수가 더 좋아진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을 뒷받침 할 과학적인 증거는 없다.

사실 과일과 채소의 완전한 건강상의 이득을 얻기 위해서는 섬유질일 필요하다.

예를 들어, 건강상의 이익을 위한 중요한 항산화제들은 섬유질에 붙어 있으며, 주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잃어 버리게 된다.

사실, 섬유소의 90%는 주스를 만들면서 사라지게 된다. 물에 용해되는 섬유소는 남지만, 용해되지 않는 섬유소의 대부분은 제거된다.

 

-섬유소의 잠재적 건강상의 효과

섬유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심장질환, 비만, 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것과 연관되어져 있다.

물에 용해되는 섬유소의 섭취는 혈당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켜준다.

사과를 온전히 먹는 경우에 비해서 주스로 마시는 경우에 LDL –Cholesterol의 수치가 6.9% 증가한다는 연구가 있다. 이러한 효과는 사과의 섬유질 유무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판매용 주스를 먹은 경우에는 2형 당뇨병의 위험성이 증가하였지만, 온전한 과일을 먹는 경우에는 도리어 감소하였다.

온전한 채소 및 과일를 섭취하는 경우 더 많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포도의 영양소에 대한 연구에서, 주스로 마시는 경우와 갈아 먹는 경우를 비교하였다. 갈아 먹는 경우에 더 많은 섬유소를 함유 하고 있으며, 유익한 요소를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으로 나타났다.

 

-주스에 섬유소를 첨가하여 먹어야 하는가?

기계마다 다르지만, 주스를 만들게 되면 섬유소 섭취가 줄어들게 된다.

주스를 만든 후 남은 섬유소를 그냥 버리는 것보다는 좋을 지라도, 연구에서 보면 주스에 섬유소를 다시 첨가해서 먹는 것이 온전한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과 같은 정도의 건강상의 이득을 주는 것은 아니 것으로 나왔다.

 

온전하게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이 좋다. 주스를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은 섬유소와 항산화제를 놓치는 결과를 만든다.

 

 

체중감량을 위해 주스를 마시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닐 수 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을 위해 주스를 마신다.

대부분의 주스 다이어트는 하루에 600~1000 칼로리를 주스를 통해 섭취하는 방식이고, 이러한 방식은 빠른 체중감량과 심한 칼로리 부족현상을 만든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을 며칠 이상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짧은 기간동안 체중이 감소하는 동안, 우리 몸은 장기간 생존을 위해 신진대사를 감소 시킨다.

그리고 주스를 이용한 이러한 저칼로리 다이어트를 계속하게 되면 심각한 영양소 부족 상태를 만든다.  

 

주스는 곡물을 대체할 수 없다.

곡물 섭취를 대신하여 주스를 마시는 것은 우리 몸에 해로울 수 있다.

주스는 영양상 균형이 잡힌 식품이 아니고, 충분한 단백질과 지방을 함유하고 있지 않다.

적절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근육을 유지하고 장기간 건강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

게다가, 건강한 지방을 섭취함으로 하여 에너지를 유지하고, 호르몬 균형을 맞추며, 세포막을 유지할 수 있다. 게다가 지방 용해성 비타민인 비타민 A, D, E, K를 섭취할 수 있다.
주스와 함께 다른 영양소의 밸런스를 맞추도록 곡류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스를 만들 때 좋은 단백질과 지방을 첨가하여 만들 수 있다.  (: 아몬드 우유, 아보카도, 그릭요거트, 땅콩버터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