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의학정보

건강한 탄수화물, 나쁜 탄수화물, --올바른 탄수화물 섭취 part 2

탄수화물이 비만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탄수화물을 줄이면 비만을 되돌릴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탄수화물일 비만의 주범이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설탕과 정제탄수화물이 비만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섬유소가 풍부한 전체탄수화물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사람은 수천년동안 탄수화물을 먹어 왔지만, 비만과 2형당뇨가 문제가 된 것은 1900년대 후반부터이다. 전체 탄수화물의 섭취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지만 좋은 건강 상태를 유지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정제 탄수화물을 먹는 것은 건강을 해치고 아프게 만든다.


탄수화물은 본질적을 필요한 영양소는 아니다. 하지만 많은 탄수화물을 포함한 많은 음식들은 믿을 수 없을 만큼 건강에 좋다.

탄수화물이 필수 영양소가 아니라는 주장은 기술적으로는 사실이다.

우리가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몸은 지방으로 부터 케톤(ketone)을 만들어 뇌에서 사용할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당분을 일부 만들어 내어 사용하게 된다.

탄수화물을 함유한 많은 음식들은 많은 영양소를 함께 가지고 있다. 이들은 건강을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탄수화물을 무조건 피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올바른 선택은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일반적인 규칙 – 자연산이며, 섬유소가 많이 함유된 정제되지 않은 형태는 건강하다. 하지만 섬유소를 벗겨낸 정제탄수화물은 건강하지 않다.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의 분류(일반론적인 가이드라인으로 참고용으로 받아들이면 좋겠습니다. )


좋은 탄수화물

채소류

신선과일

땅콩류

씨앗류

전곡류

구황작물


나쁜 탄수화물

과당음료

과일쥬스

흰빵

케이크, 쿠기, 패스튜리

아이스크림

사탕, 초콜렛
튀긴 감자와 포테이토칩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이 좋은 경우? 탄수화물을 잘 먹는 것이 좋은 경우?

적절한 탄수화물읠 섭취는 나이, 성별, 대사상의 건강상태, 활동량, 음식문화, 개인적인 선호도등에 따라 다양하다.

몸무게가 많이 나가고, 대사질환 혹은 2형 당뇨를 가지고 있다면, 탄수화물에 예민한 타입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저탄수화물 식이 요법이 건강을 위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건강하고 건강상태를 잘 유지하고 싶다면, 탄수화물을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가능한 전체탄수화물을 제대로 섭취하는 것을 계속 유지하면 됩니다.

마른 체형이면서 많은 활동량을 가진 사람이라면, 식사량에 탄수화물의 양을 늘리는 것이 기능적으로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식이요법을 통해 건강을 잘 유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